생 산하기 때문 → 욕망은 현실을 생산하는 기계, 욕망하는 기계 → 세계는 욕망하는 기계들 로 가득 차 있다.(355쪽)
- 프로이트 욕망 개념 비판 → 프로이트의 오류는 욕망을 가족화한 것에 있음 → 프로이트 는 욕망을 아버지, 어머니, 어린이 사이의 삼각형 가족관계로 제한 ex)오이디푸스의 욕망
세계와 주체가 하나라는 이들의 기본 사고 방식을 말하는 것이다. '주역'의 복괘인 '象傳'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복에서 그 천지의 마음을 볼진저\"라고 하여 천지에 마음을 적용시켜 자연을 단순한 기계적 물체가 아니라 생명체로 보았다는 사실과 심지어 목적 지향적 존재로 규정해 자연이 가진
개념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신의 죽음과 주체 해체
근대적 자아의 해체작업은 “신은 죽었다”라는, 널리 알려져 있는 니체의 명제로부터 시작되었다. 니체는 인식을 "인간의 핵심이자 영원하고 근원적인 것" 등으로 간주하는 것에 대해 "과대평가와 오해"라고 평가한다. 더 나아가 인간의 본질
Ⅰ. 경험주의(경험론)의 개념
경험론이란 우리의 인식은 오로지 감각적 경험에서부터만 생긴다는 주장이다. 이런 주장도 합리론과 같이 고대부터 있어 왔다. 즉 고대의 소피스트, 스토아학파와 에피쿠로스학파, 중세의 유명론 등은 모두 이것을 주장하였다. 경험론 자들은 우리의 지식을 다른 어떤
칸트철학에 대한 비평 그 자체였다. 데카르트는 정신과 자연, 주체와 객체의 이분법이라는 인식의 지도를 남겼고, 칸트는 근대적 인간의 분열된 모습을 남겼다. 칸트철학은 세계를 현상의 세계와 현상을 초월한 세계로 나누고, 우리의 의식을 이론적인 의식과 실천적인 의식으로 구분했으며, 인간을 존
칸트(Kant)의 개념과 비슷한 것으로 쉐마(schema, 스키마)라는 개념을 사용하는데, 이것은 ‘지적 행동의 의미 있고 반복될 수 있는 심리적 단위이며, 그것은 한 조직된 형태로 나타난다고 보고 있다. 그 쉐마에 의해 지적 행동의 둘 혹은 그 이상의 요인이 결합하여 하나의 관계 있는 형태를 이룩한다고 한
지식을 확립하는데카르트의 합리론에서 핵심을 이루고 있다.
데카르트는 신은 완전하기 때문에 인간을 속이지 않으며, 따라서 세계는 실제로존재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같이 데카르트는 자신의 마음.신.세계 등이 존 재하기 위한 형이상학 기초를 놓았다고 선언했다.
신.무한.실체와 같은 관
때문에 통일성을 찾기 힘들며 그러므로 섣불리 판단하지 않는 것이 좋다. 눈에 보이는 것에 대한 것을 그대로 믿는 자연주의적 태도를 배제하는 판단중지를 통해 의식의 내재성으로 향하기도 한다. 하지만 많은 경험을 통한 자아실현 곧 삶의 가치와 지식으로 사물을 판단하는 능력을 키우게 된다.
종합하여 근대인의 사상과 행동을 규제할 이성(理性)의 기본적 윤곽을 제시하였다. 그는 스스로 사고할 것을 결심함으로써 이성을 여러 사회적 권위와 독단적 철학의 감옥으로부터 해방시켰으며 자율성으로서의 자유를 발견하게 하였다. 그에 의해 해방된 이성과 자유는 프랑스혁명시대의 주요 개념
칸트의 3대 비판
칸트는 경험론에 있어서의 장점인 경험(인식의 대상)과 합리론의 장점인 이성(인식의 주체)을 비판적으로 종합함으로써 새로운 비판철학의 체계를 수립 완성하였다. 그는 "내용 없는 사상은 공허하고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이다."라는 말로 경험론의 산만성과 합리론의 공허성을 비판